본문 바로가기

국내 ETF

[ETF] 반도체산업 대표 기업 투자 KODEX 반도체 ETF

안녕하세요, ETF WORLD입니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핵심기술 중 하나인 반도체는 여전히 세계 시장에서 인정받고 있습니다. 전자기기에서 빠져서는 안 될 필수 부품으로, 국내 유수의 기업들이 만들어내는 이 작은 칩이 세계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전통적인 수익형 모델로 투자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KODEX 반도체 ETF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하기 데이터는 2021년 3월 기준입니다.)

 

KODEX 반도체 ETF란?

KODEX 반도체 ETF는 2006년 6월 27일 상장된 삼성자산운용의 상품으로 기초지수로는 KRX 반도체 지수를 추종하고 있습니다. 이 지수는 시가총액과 거래대금 중심으로 유니버스 선정 후, KRX종목 구성 기준에 적합한 종목을 모두 편입합니다. 유동 시가총액 방식으로 산출된 종목의 정기변경은 매년 1회 이뤄지고 있습니다.

운용 수수료는 0.45%로 높은 편입니다.

시가총액은 1874억 원이며, NAV는 34,670원, 일평균 거래량은 166,175주로 일거래금액 58억 8400만 원의 규모입니다.

배당금은 최대 연 5회, 1, 4, 7, 10월 마지막 영업일 및 회계기간 종료일에 지급됩니다. 최근 배당은 2020년 4월 29일 주당 분배금액 95원으로 확인됩니다.

 

 

KODEX 반도체 ETF 위험 수준 분석

투자위험성은 매우 낮은 위험, 낮은 위험, 보통 위험, 다소 높은 위험, 높은 위험, 매우 높은 위험의 6단계로 나뉘는데, KODEX 반도체 ETF 투자위험성이 매우 높은 위험의 단계로 측정됩니다. 이 단계는 연환산 표준편차가 25%를 초과할 경우에 해당되며, 위험등급 적용을 위해 산출한 실제 연환산 표준편차는 31.53%입니다.

트레킹 에러는 0.80%, 변동성은 33.48%입니다. (최근 1년 기준)

 

 

KODEX 반도체 ETF의 수익률

이미지 출처 : kodex.com

KODEX 반도체 ETF의 1년 간의 누적 수익률은 36.57%입니다. 설정 이후는 329.21%로 꾸준히 우수한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그래프 상에서 나타나듯이 기초지수도 매우 잘 추종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KODEX 반도체 ETF의 구성종목

KODEX 반도체 ETF는 전기 전자에 92.61%로 자산의 대부분을 투자하고 있고, 그 외 기계에 4.18%, 의료 정밀에 3.21%를 투자하고 있습니다.

 

KODEX 반도체 ETF의 Total Top 10 Weighting은 61.63%입니다.

1위는 SK하이닉스로 21.41%를 차지하고 있고, 그 외 나머지 Top10을 구성하고 있는 기업들에 한 자릿수의 비율로 분산투자하고 있습니다.

 

 

KODEX 반도체 ETF는 자산의 60% 이상을 국내 주식에 투자합니다.

반도체를 포함하고 있는 ETF는 여러 상품들이 있지만, 본 ETF는 반도체 Sector에 집중 투자하는 상품으로 해당 Sector에 관심이 있고 반도체의 수익성을 믿는 투자자에게 적합한 상품인 것 같습니다. 

한국을 대표하는 반도체 기업들로 이루어진 ETF 상품이지만, 반도체 ETF임에도 삼성전자가 없다는 것은 조금 의아한 부분이었습니다. 관련해서 조사해보니 KRX 반도체 지수에 삼성전자는 포함되어 있지 않고, Sector가 IT 하드웨어로 분류되어 있기 때문인 것으로 확인됩니다. 또한 삼성전자의 경우 같은 운용사에서 운용 중인 삼성그룹 전용 ETF가 있기 때문에 해당 기업에 관심이 있는 투자자라면 KODEX 삼성그룹 ETF를 선택하는 것이 맞는 방향이라고 봅니다.

KODEX 삼성그룹 ETF에 대한 글은 아래에 링크를 남겨두겠습니다.

 

[ETF] 삼성그룹 투자 KODEX 삼성그룹 ETF

안녕하세요, ETF WORLD입니다. 오늘은 한국을 대표하는 1위 기업인 삼성그룹에 투자하는 상품, KODEX 삼성그룹 ETF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삼성그룹 내에는 수많은 계열사들이 존재하는데요, KODEX 삼성

etf-world.tistory.com

 

 

* 본 포스팅은 kodex.com 내 해당 ETF의 투자설명서 내용을 참고로 하여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