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ETF

[ETF] 포스트 코로나 시대 헬스케어 투자 TIGER 헬스케어 ETF

안녕하세요, ETF WORLD입니다.

 

전 세계를 강타한 COVID-19의 영향으로 헬스케어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미국을 비롯한 각 국에서는 발 빠르게 코로나 치료제와 백신 개발에 힘을 쏟았고, 팬데믹이 발생한 지 약 1년 만에 백신 접종이 시작되었습니다.

변종 바이러스로 인해 끝날 듯 끝나지 않는 기나긴 싸움의 연속인 현재, 우리는 전염병이 얼마나 무서운 재앙인지 다시 한 번 깨닫게 되었고, 그로 인해 투자 시장에도 바이오 테크놀로지와 헬스케어 산업에 대한 관심이 치솟고 있습니다.

오늘은 헬스케어 산업에 집중 투자하는 TIGER 헬스케어 ETF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하기 데이터는 2021년 3월 기준입니다.)

 

TIGER 헬스케어 ETF란?

TIGER 헬스케어 ETF는 2011년 7월 15일 상장된 미래에셋자산운용의 상품으로 기초지수로는 KRX Health Care 지수를 추종하고 있습니다. 이 지수는 유가증권시장 및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종목 중에서 KRX 섹터지수 산업분류 의약품제조업, 의료정밀 산업군에 속하는 종목을 유동 시가총액 가중 방식으로 산출합니다. 종목의 정기변경은 매년 1회(9월) 이뤄지고 있습니다.

운용 수수료는 0.40%로 높은 편입니다.

시가총액은 1366억 원이며, NAV는 44,408원, 일평균 거래량은 9,945주로 일거래금액 3억 9600만 원의 규모입니다.

배당은 배당금 발생 시 1, 4, 7, 10월 마지막 영업일 및 회계기간 종료일에 지급됩니다. 최근 배당은 2020년 5월 6일 주당 분배금액 30원으로 확인됩니다.

 

 

TIGER 헬스케어 ETF 위험 수준 분석

투자위험성은 매우 낮은 위험, 낮은 위험, 보통 위험, 다소 높은 위험, 높은 위험, 매우 높은 위험의 6단계로 나뉘는데, TIGER 헬스케어 ETF 투자위험성이 매우 높은 위험의 단계로 측정됩니다. 이 단계는 수익률 변동성이 25%를 초과하는 경우에 해당되며, 이 ETF의 위험등급 적용을 위해 산출한 실제 3년간 주간 수익률 연환산 표준편차는 33.37%입니다.

트레킹 에러는 0.89%, 변동성은 33.10%입니다. (최근 1년 기준)

 

 

TIGER 헬스케어 ETF의 수익률

이미지 출처 : tigeretf.com

TIGER 헬스케어 ETF의 1년 간의 누적 수익률은 75.84%입니다. 작년 3월 일시적으로 마이너스를 찍었던 수익률은 이후 급반등을 보이며 상승세를 탄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에는 다시 하락장을 타고 있지만, COVID-19가 여전히 종식되지 않았다는 점, 치료제 개발이 여전히 현재 진행 중이라는 점이 본 ETF의 수익률 상승에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TIGER 헬스케어 ETF의 구성종목

TIGER 헬스케어 ETF는 헬스케어 Sector에 100%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TIGER 헬스케어 ETF의 Total Top 10 Weighting은 57.70%입니다.

바이오 및 제약 관련 기업들이 주로 편입되어 있고, 그 중 셀트리온이 18.41%로 1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단일 종목의 투자 비중은 20%를 초과하지 않기 때문에 거의 최대치라고 보면 될 것 같네요. 셀트리온헬스케어, 삼성바이오로직스를 제외한 Top 10 구성 기업들은 대체로 고른 분포를 보이고 있습니다.

 

 

TIGER 헬스케어 ETF는 자산의 80% 이상을 국내 주식에 투자합니다.

고령화시대 뿐만 아니라 우리의 일상을 위협하고 있는 바이러스와의 전쟁까지 더해져 앞으로 헬스케어에 대한 관심은 더욱 커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에 따라 바이오 테크놀로지, 헬스케어 분야는 기술 분야를 포함하여 의약품, 병원, 보험, 방역용품에 이르기까지 관련 업계의 성장을 이끌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 본 포스팅은 tigeretf.com 내 해당 ETF의 투자설명서 내용을 참고로 하여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