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ETF

[ETF] 높은 배당수익에 투자 ARIRANG 고배당주 ETF

안녕하세요, ETF WORLD입니다.

 

요즘 개인 투자자들의 투자 열풍이 심상치가 않습니다. 소액으로 투자를 시작하는 주린이부터, 연금 저축을 투자금으로 돌리는 분들도 많이 늘었는데요, 투자로 수익을 올리는 것도 그렇게 쉬운 일만은 아닙니다. 투자에도 많은 공부가 필요하고, 소위 말하는 운빨도 어느 정도는 받쳐줘야 하지 않나 라는 생각을 합니다.

투자에 대한 이득은 시세차익으로 반환되는데, 추가적으로 수익을 더 얻고 싶은 분들은 배당금에 관심을 더 가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고배당금이 예상되는 종목에 투자하는 ETF인 ARIRANG 고배당주 ETF를 소개합니다.

(* 하기 데이터는 2021년 3월 기준입니다.)

 

ARIRANG 고배당주 ETF란?

ARIRANG 고배당주 ETF는 2012년 8월 29일 상장된 한화자산운용의 상품으로 기초지수로는 FnGuide 고배당주지수를 추종하고 있습니다. 이 지수는 유동 시가총액 상위 200개의 종목 중에서 예상 배당수익률이 높은 상위 30개 종목을 선정하여 산출된 지수로, 동일 비중 방식으로 산출된 종목의 정기변경은 매년 2회(6월, 12월) 이뤄지고 있습니다.

운용 수수료는 0.23%로 평균적인 수준입니다.

시가총액은 1727억 원이며, NAV는 10,917원, 일평균 거래량은 88,275주로 일거래금액 10억 2000만 원의 규모입니다.

배당은 배당금 발생 시 1, 4, 7, 10월 마지막 영업일 및 회계기간 종료일에 지급됩니다. 최근 배당은 2020년 4월 29일 주당 분배금액 470원으로 확인됩니다.

 

 

ARIRANG 고배당주 ETF 위험 수준 분석

투자위험성은 매우 낮은 위험, 낮은 위험, 보통 위험, 다소 높은 위험, 높은 위험, 매우 높은 위험의 6단계로 나뉘는데, ARIRANG 고배당주 ETF 투자위험성이 높은 위험의 단계로 측정됩니다. 이 단계는 고위험 자산에 80% 이상 투자하고 수익률 변동성이 25% 이하인 경우에 해당되며, 이 ETF의 위험등급 적용을 위해 산출한 실제 3년간 주간 수익률 연환산 표준편차는 23.12%입니다.

트레킹 에러는 8.67%, 변동성은 35.47%입니다. (최근 1년 기준)

 

 

ARIRANG 고배당주 ETF의 수익률

이미지 출처 : arirangetf.com

ARIRANG 고배당주 ETF의 1년 간의 누적 수익률은 13.23%입니다. 작년 3월의 COVID-19 악재에서 마이너스로 떨어졌던 수익률은 상승으로 돌아섰고, 최근까지 다소간의 등락을 보이며 지속적으로 성장했습니다. 쭉 기초지수를 잘 추종해오다가 작년 말부터는 트레킹에러가 급격하게 벌어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ARIRANG 고배당주 ETF의 구성종목

ARIRANG 고배당주 ETF는 금융 Sector에 59.96%라는 높은 비중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고배당 위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ETF의 특성상 대체로 배당이 높게 나타나는 금융주에 밸런스를 몰아주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 외 소재에 11.29%, 통신서비스에 8.30%, 에너지에 7.40%를 투자하고 있으며, 필수소비재, 산업재, 경기소비재, 유틸리티 도 Top 10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ARIRANG 고배당주 ETF의 Total Top 10 Weighting은 44.55%입니다.

금융 Sector의 비중이 높은 만큼 Top 10을 이루는 종목들도 금융주 위주로 편입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투자 비율은 고르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ARIRANG 고배당주 ETF는 자산의 60% 이상을 국내 주식에 투자합니다.

수익률로 실현되는 시세 차익 이외에도 배당 수익을 별도로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높은 수익률 보다도 추가 수익을 원하시는 분들에게 적합한 상품입니다.

다만 가장 배당을 많이 주는 금융주에 대해 배당금 조정 이슈가 예상되고 있기 때문에 금년 이후로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 본 포스팅은 arirangetf.com 내 해당 ETF의 투자설명서 내용을 참고로 하여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