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개별주

[미국주식] 페이팔 기업 분석 및 전망 (PYPL)

안녕하세요, ETF WORLD입니다.

 

오늘은 글로벌 1위 온라인 결제 플랫폼인 미국의 페이팔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페이팔은 카드번호나 은행 계좌를 최초 1회 등록해두면 별도의 입력 없이도 결제가 가능한 대표적인 전자 결제 시스템입니다. 

페이팔의 계정을 가진 소비자는 전자지갑 서비스를 이용하고, 가맹점은 다양한 결제 수단을 이용한 수익 창출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중간 다리 역할을 하는 것이 페이팔의 주요 사업 모델인데요, 이것을 2-Sided Network 결제 생태계라고 일컫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오프라인 활동이 제한됨에 따라 2020년 한 해는 전반적인 경제 침체가 닥쳤지만, 대부분의 쇼핑이 온라인에 집중되며 페이팔은 오히려 이로 인해 수혜를 입었습니다.

그럼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PayPal 기업 정보

 

페이팔은 1998년 12월 칸피니티라는 이름으로 처음 설립되었습니다. 페이팔은 온라인 송금 서비스의 명칭이었는데, 상대방의 이메일 주소만으로도 빠르게 송금이 가능한 데다 사기 방지를 위한 구매 보호까지 받을 수 있어 점차 사용자가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2002년에 페이팔은 기업공개를 통해 당해에 이베이의 자회사로 편입되었으나, 2015년 7월에 이베이로부터 독립하였습니다.

본사는 미국 캘리포니아 산호세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 CEO : Dan Schulman (2014년 9월 ~ 현재)

- Sector : 산업 - 소비자 금융서비스 / Sector - 금융

 

 

사업 부문

 

[Transaction Revenue - 거래수익]

가맹점과 소비자 간 PG(Payment Gateway) 거래에서 발생하는 결제 수수료

 

[Other Value Added Services (OVAS) - 기타 부가가치 서비스]

PayPal Credit, Working Capital Loan 등의 여신 상품 중개, 제공에 따른 수익

 

 

투자 포인트

 

1. 소비자 확대를 위한 전략적 제휴

페이팔은 소비자 확대를 위해 다양한 카드사와의 제휴를 통해 오프라인 가맹점을 확대함과 동시에, 모바일 기반 결제 플랫폼과의 제휴, 카드 네트워크사와의 제휴를 통한 실물 카드의 발행 등으로 결제 서비스의 범용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작년부터 암호화폐 거래 서비스까지 진출하며 기존 고객의 서비스 이탈을 막을 적극적인 전략을 도모 중입니다.

 

2. '현금 없는 사회'로의 전환에서 두드러지는 성장세

사회 전반에 걸쳐 현금 대신 온라인 기반의 결제로의 전환이 이뤄지고 있는 시점에 페이팔의 성장세는 매우 두드러지는 실적을 거두고 있습니다. 2011년부터 팬데믹 사태 이전인 2019년까지 매년 20%대의 매출 성장률을 보여온 페이팔은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 쇼핑의 매출이 늘자 종전에 비해 더욱 큰 폭의 성장률을 보이며 앞으로의 가능성을 보여줬습니다.

 

 

주요 통계

 

전일 종가 $301.77
일일 변동폭 $301.87 - $304.57
52주 변동폭 $169.08 - $309.14
1년 변동률 71.87%
시가총액 3,544.98억 USD
평균거래량 591.69만
주가수익률 69.12%
배당수익률 -
CDP 기후 변화 점수 C
기본 거래소 NASDAQ

 

 

수익률 비교

 

[대표 지수 비교]

 

이미지 출처 : Google Finance

페이팔 지난 5년간의 Total Return은 715.49%입니다. 팬데믹 이후 일시적 하락이 있었으나 이후 급격하게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신고점을 찍은 2021년 초반 재하락을 겪었지만 현재는 모두 회복 후 다시 상향 중에 있습니다.

대표 지수와의 비교에서도 비교가 무의미할 정도로 높은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경쟁사 비교]

 

이미지 출처 : Google Finance

페이팔의 최대 경쟁사인 스퀘어와의 비교에서는 스퀘어가 월등히 앞서고 있습니다. 스퀘어의 이런 성장은 팬데믹 이후 비대면 거래가 늘어났고, 이로 인한 간편 송금 서비스인 '스퀘어 캐시 앱(Square Cash App)의 수요 증가, 그리고 비트코인 거래 증가에 따른 것으로 판단됩니다.

 

 

연간 재무 실적 분석

 

이미지 출처 : Google Finance

2020년의 재무 실적은 전체적으로 훌륭합니다. 수익 비용 증가에 따른 순현금흐름과 현금의 마이너스 기록을 제외하고는 전반적으로 큰 수익 성장을 이뤄냈습니다. 팬데믹 상황이 페이팔에게는 오히려 기회로 작용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업 부문별 매출 현황

 

항목 3개월
2021.03 2020.03 매출액 증가율
Transaction Revenue $5.621B $4.215B 33%
Other Value Added Services (OVAS) $412M $403M 2%
합계 $6.033B $4.618B 31%

2021년 1분기 매출은 3개월 기준으로 2020년 1분기에 비해 31% 증가했습니다. 

거래 수수료 매출이 33%, 기타 부가가치 서비스가 2%의 수익률을 올렸으며, 대부분의 매출 비율은 거래 수수료에 몰려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ayPal의 미래 전망

 

코로나 시대의 최대 수혜 업종이라고도 할 수 있는 온라인 결제 플랫폼에서 이미 굳건히 다져온 입지는 페이팔에게 최대의 기회로 작용할 것임이 분명해 보입니다. 코로나 직전까지도 성장을 거듭해왔지만, 이후 성장세는 무서울 정도로 급상승한 것에서 증명이 되었죠.

코로나 종식과 동시에 오프라인으로 매출이 몰린다면 일시적인 리스크를 경험할 수도 있겠지만, 쇼핑의 트렌드 자체가 온라인으로 몰리고 있기 때문에 그 타격이 그렇게 크지는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암호화폐 시장으로의 진출도 페이팔의 성장 원동력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 시장에 먼저 진출한 스퀘어와의 격차를 좁히는 것과, 그로 인한 기존 유저의 이탈을 막을 묘책을 찾는 것이 앞으로의 가장 큰 숙제가 아닐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