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개별주

[미국주식] 홈디포 기업 분석 및 전망 (HD)

안녕하세요, ETF WORLD입니다.

 

오늘은 세계 최대 규모의 건축자재 및 인테리어 디자인 도구 판매 업체인 미국의 홈디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DIY는 'Do it yourself'의 줄임말로 전문 업자에게 맡기지 않고 개인이 직접 집이나 가구를 개조, 수리하는 개념을 일컫습니다.

셀프 인테리어의 영역은 꽤나 광범위해서, 간단한 페인트칠부터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한 전기까지 수리가 가능한 모든 부분들을 범주에 두고 있습니다.

홈디포는 이런 DIY의 개념에 고객 스스로 집을 짓는 것까지 포함시켜 건축에 필요한 용품, 서비스와 지식을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진 회사입니다.

1978년 애틀랜타에서 두 개의 매장으로 시작된 홈디포는 현재 3개국에 2200개 이상의 매장을 둔 세계 최대 규모의 회사로 거듭났습니다.

그럼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Home Depot 기업 정보

 

홈디포는 1978년 Bernie Marcus와 Arthur Blank에 의해 구상되고, 투자 은행가 Ken Langone, 머천다이징 전문가 Pat Farrah의 도움으로 애틀랜타에 처음으로 두 개의 매장을 오픈했습니다.

고객에게 공구 사용방법과 타일 깔기 방법 등 건축과 DIY에 필요한 모든 지식을 가르칠 수 있는 전문가들이 직원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 CEO : Craig Menear (2014년 11월 ~ 현재)

- Sector : 산업 - 소매(주택개조) / Sector - 서비스

 

 

사업 부문

 

[Retail Segment - 소매 부문]

- DIY(Do-It-Yourself) 고객 : 제품을 구매하여 자체 설치를 하기 위한 주택 소유자. 제품 설치를 위한 테크닉 교육 서비스 제

- Do-It-For-Me("DIFM") 고객 : 자재를 직접 구매 후 제3자를 고용하여 설치를 하기 위한 주택 소유자. 전문 자격을 갖춘 독립 계약자와 고객 간 주선 서비스 제공

- 전문 고객 : 전문 리모델링업자, 일반 계약자, 수리공 및 무역업자. 추가 배송 및 전화 상담 서비스, 전담 직원 배정 등을 제공

 

[HD Supply Segment - HD 공급 부문]

건축업자, 계약자, 정부 기관, 산업 기업 및 유지 보수 전문가 대상의 제품 판매 및 서비스 제공

 

기반 시설 : 주거 및 상업 프로젝트를 위한 공공 작업 시스템 구축, 지원을 위한 제품 및 서비스 제공

- 건설 : 주거 및 상업 프로젝트를 위한 내부 및 외부 구조 건물 자재 판매

- 유지 관리 : 다가구 주택, 상업시설, 의료, 정부시설 등의 기본 유지 관리, 수리 및 운영 요구 사항을 위한 제품 및 서비스 제공

- 수리 및 리모델링 : 소비자, 전문 핸디 및 조명 리모델링 시장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택 개조 제품 및 건축 자재 판매

 

 

투자 포인트

 

1. 기업 책임 전략을 통한 꾸준한 지속 성장

홈디포의 기업 책임 전략은 사람 중심, 지속 가능한 운영, 커뮤니티 강화, 이 세 가지에 핵심 가치를 두고 있습니다.

홈디포는 지역 사회에 대한 봉사를 중심으로 다양성, 형평성 및 포용성이 존중되고 직원 및 공급업체가 성장할 기회를 마련하여 사람에 대한 존중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홈디포의 글로벌까지 포함하여 약 50만명에 이르는 직원을 가장 큰 자산으로 여기며, 공급업체인 파트너사와의 유대 관계 또한 중요시하고 있죠. 

또한 매장 및 공급망 운영의 효율성 개선과 대체 에너지 솔루션 투자로 탄소 발자국을 줄이기 위해 제품과 포장에도 이를 적용하며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런 기업 책임 전략은 홈디포의 꾸준한 지속 성장을 가능하게 하는 원동력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2. One Home Depot을 통한 온라인 판매 전략

홈디포는 매장만 2200개 이상에 달하는 오프라인 중심의 영업을 펼치고 있지만, One Home Depot를 통해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상호 연결된 쇼핑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 전략을 위해 매장과 직원, 디지털 경험 및 공급망 전반에 걸쳐 다년간 약 110억 달러에 이르는 비용을 투자했고, 이는 온라인 매출의 상승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One Home Depot은 앞으로 홈디포의 미래 성공을 위한 주요한 사업 모델이 될 것입니다.

 

 

주요 통계

 

전일 종가 $322.71
일일 변동폭 $321.40 - $326.28
52주 변동폭 $246.59 - $345.69
1년 변동률 23.49%
시가총액 3,370.42억 USD
평균거래량 373.48만
주가수익률 23.12%
배당수익률 2.08%
CDP 기후 변화 점수 A-
기본 거래소 NYSE

 

 

수익률 비교

 

[대표 지수 비교]

 

이미지 출처 : Google Finance

홈디포의 지난 5년간의 Total Return은 132.35%입니다. 팬데믹 이후 수익률이 일시적으로 급락했으나, 빠른 회복을 거쳐 성숙기를 보낸 것으로 보입니다. 2021년에 들어서 주가가 다시금 급반등을 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경쟁사 비교]

 

이미지 출처 : Google Finance

홈디포의 최대 경쟁사인 로우스와는 대체로 주가 흐름이 비슷한 것을 볼 수 있는데요, 로우스가 1위 업체인 홈디포의 수익률을 추격할 수 있었던 이유는 코로나로 인한 수혜가 한몫을 단단히 했습니다.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주택 개량의 수요가 크게 늘었고, 이로 인해 사업자보다는 일반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로우스의 실적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연간 재무 실적 분석

 

이미지 출처 : Google Finance

2021년 재무 실적은 순이익률을 제외하고는 전부 상승하였습니다. 수익이 19.85%, 순이익이 14.45% 증가한 반면 수익비용 또한 20.10%로 크게 상승한 것에 따른 것으로 판단됩니다.

순현금흐름은 무려 1,523.10%나 증가했습니다.

 

 

순 매출 현황

 

항목 3개월
2021.05 2020.05 매출액 증가율
합계 $37.500B $28.260B 32.7%

2021년 1분기 순 매출은 3개월 기준으로 2020년 1분기에 비해 32.7% 증가했습니다. 

온라인 판매는 2년만에 누적 100% 상승을 달성하였고, DIY고객과 PRO고객 대상 판매도 두 자릿수의 성장률을 보였습니다.

 

 

Home Depot의 미래 전망

 

팬데믹 상황으로 인해 주택 개조에 대한 니즈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는 점은 홈디포에게도 호조를 가져올 기회라고 생각됩니다. 실제로 2021년 1분기 실적에서 이미 드러난 바 있죠.

해외의 경우 주택 구입 보다는 기존 주택을 수리해서 사용하는 리모델링을 선호하는 문화가 이미 자리 잡고 있기 때문에 홈디포와 같은 인테리어 자재를 판매하는 기업들의 실적 향상에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합니다. 또한 우리나라와 달리 정원이 딸린 단독주택 형태의 거주 방식이 많은 미국에서는 가드닝 카테고리의 상품들의 인기도 꾸준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온라인 판매의 매출이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홈디포가 주요 사업 모델로 생각하고 있는 One Home Depot 또한 성장에 가속도를 불러올 것으로 판단됩니다.

 

오늘은 홈디포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홈디포는 '홈디포 재단'을 통해 미국 참전 용사들의 거주 환경을 개선하고 Path to Pro 프로그램으로 숙련된 기술자의 차세대 교육으로 노동 격차를 메우는 등 사람 중심의 경영을 펼치고 있습니다.

또한 자연재해의 영향을 받는 지역사회를 지원하기 위해 구호 활동에 대한 노력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단지 상품을 판매하는데 그치지 않고, 진정한 사회적 기업의 면모를 보여주고 있는 홈디포가 롱런할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