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개별주

[미국주식] NVIDIA 기업 분석 및 전망 (NVDA)

안녕하세요, ETF WORLD입니다.

 

오늘은 컴퓨터용 그래픽 카드 제조업체로 우리에게도 익숙한 NVIDIA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NVIDIA는 미국 컴퓨터 GPU 설계회사로 독립형 GPU와 자율주행 자동차 반도체 부분의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GPU란 Graphics Processing Unit의 약자로, 그래픽 처리를 위한 고성능 처리장치를 나타내는 용어인데요, 이는 NVIDIA가 지포스 시리즈를 출시하며 최초로 만들어낸 용어라고 합니다.

3D 그래픽의 발달로 점점 더 고사양의 그래픽 처리 기술이 필요하게 되었고, 이를 위해 NVIDIA는 그래픽 연산 전용 프로세서인 GP를 그래픽 카드에 탑재하게 됩니다. 또한 CPU 시장에 진출하며 2021년 4월, ARM을 기반으로 한 최초의 독자 개발 데이터 센서용 CPU를 발표하죠. 

현재 NVIDIA는 자체 공장을 두지 않고 칩 설계만 하는 팹리스로, 그래픽 칩셋 제작은 세계 최대의 파운드리인 TSMC에서 하고 있습니다. 주요 모델인 지포스 시리즈는 그래픽 성능이 중요한 게이머들이 선호하는 모델이기도 합니다.

그럼 아래에서 NVIDIA의 기업 정보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NVIDIA 기업 정보

 

NVIDIA는 크리스 말라초스키, 커티스 프리엠, 젠슨황이 1993년 1월 설립한 회사로, 1993년 4월 캘리포니아에서 본격적인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2016년 8월 서버시장에 진출한 것을 시작으로 자율주행차 전용 반도체 공개로 AI 관련 기술에 대한 사업으로의 영역까지 확대하고 있습니다.

 

- CEO : Jensen Huang (1993년 1월 ~ 현재)

- Sector : 산업 - 반도체 및 반도체 장비 / Sector - 정보 기술 

 

 

사업 부문

 

NVIDIA의 사업 부문은 크게 아래의 네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Data Center - 데이터 센터]

클라우드 서비스를 위한 데이터 센터

 

[Gaming - 게임]

지포스 나우 (클라우드 게이밍 서비스 플랫폼), GEFORCE Laptop (게임을 위한 고성능 노트북)

 

[Professional Visualization - 전문 시각화 서비스]

캐드 등의 엔지니어 프로그램, 그래픽을 전문적으로 사용하는 고객들을 위한 GPU, 8세대 하이페리온 (자동차용 컴퓨팅 시스템 플랫폼) 등

 

[Automotive - 자동차]

NVIDIA Drive (자율주행 AI 개발을 위한 오픈 플랫폼), ORIN 및 Atlan (자율주행 컴퓨터) 등

 

 

투자 포인트

 

1. 미래의 핵심사업에 집중된 사업 분야

NVIDIA는 게임에 특화된 그래픽 칩셋 개발뿐만 아니라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와 자율주행 자동차 등의 사업으로 분야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또한 이를 위한 빠른 데이터 처리를 위해 데이터 센터도 구축하는 등 아낌없이 투자를 하고 있죠.

NVIDIA가 집중하고 있는 사업 분야 모두 4차 산업의 핵심으로, 미래에는 더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사업 모델이기도 합니다.

 

2. 액면 분할을 통한 다우 지수 편입 가능성

NVIDIA는 최근 액면 분할을 발표했는데, 이로서 다우 지수 편입 가능성이 매우 높게 점쳐지고 있습니다. 지수 편입을 하게 되면 다우 지수를 추종하는 펀드들이 NVIDIA의 주식을 자동적으로 매수하게 되며 주가 상승의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주요 통계

 

전일 종가 $768.22
일일 변동폭 $755.78 - $773.82
52주 변동폭 $356.00 - $776.80
1년 변동률 107.88%
시가총액 4,742.53억 USD
평균거래량 1,139.84만
주가수익률 90.22%
배당수익률 0.08%
CDP 기후 변화 점수 A-
기본 거래소 NASDAQ

 

 

수익률 비교

 

[대표 지수 비교]

 

이미지 출처 : Google Finance

NVIDIA의 지난 5년간의 Total Return은 1,531.46%입니다. 미국 주식시장의 대표 지수인 NASDAQ과 S&P 500 지수와는 비교가 안될 정도로 가파른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래의 재무 현황에서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지만, NVIDIA의 이런 성장세는 매년 70% 이상씩 고성장 중인 데이터 센터와 전체 매출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게이밍 분야를 중심으로 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경쟁사 비교]

 

이미지 출처 : Google Finance

경쟁사인 AMD와 Intel을 비교해보면 AMD보다는 다소 떨어지지만 Intel은 한참 앞서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NVIDIA는 2018년까지 줄곧 AMD를 앞서 왔지만, 2019년에 접어들면서 AMD에 뒤처지고 말았습니다. 하지만 놀라운 성장세로 그 뒤를 바짝 추격하고 있습니다. 반면 Intel의 경우 거의 변동성이 없이 일정한 그래프를 보이고 있네요.

 

 

연간 재무 실적 분석

 

이미지 출처 : Google Finance

NVIDIA는 전년 대비 52.73%의 수익률 인상을 보였습니다. 순이익률에서는 1.44%를 기록하고 있는데요, 순현금흐름과 현금에서 큰 하락을 보인 것은 수익 비용이 크게 상승한 것에 기여해볼 때, 데이터센터 확충, 자율주행 컴퓨터 개발, ARM과의 인수 합병 진행 등의 이슈에 의한 일시적 현상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사업 부문별 매출 현황

 

항목 3개월
2022.03 2021.03 매출액 증가율
Gaming $2.760B $1.339B 106.12%
Data Center $2.048B $1.141B 79.59%
Professional Visualization $372M $307M 21.17%
Automotive $154M $155M (0.65)%
OEM & Other $327M $138M 137.00%
합계 $5.661B $3.080B 83.80%

매출은 3개월 기준으로 2022년 1분기 83.80%의 상승률이 있었습니다.

특히 게임에서 106.12%, OEM 및 기타에서 137%의 큰 상승률이 인상적입니다.

데이터 센터 또한 80%에 육박하는 상승률을 기록하고 있지만, 자율주행 자동차 분야에서는 다소 약진한 모습이네요.

 

 

NVIDIA의 미래 전망

 

혹시 그래픽 카드 대란이라는 말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가상화폐에 투자하시거나, 컴퓨터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라면 현재의 심각한 상황에 대해서 이미 알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가상화폐 채굴 시장으로 흘러들어가는 그래픽 카드의 가격은 웃돈을 주고 구매를 하고 싶어도 할 수 없는 지경까지 왔죠. 기본 성능이 뛰어난 RX30 시리즈는 기본 2~3배의 가격으로 뻥튀기되었습니다.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이 된데다, 채굴에 동원된 그래픽 카드가 일반 사용품으로 둔갑하여 중고 시장에 나오는 등 피해가 심각해지자 보다 못한 NVIDIA는 칼을 꺼내 들었습니다.

최근 지포스 RTX 3060을 출시하면서 소프트웨어로 채굴 성능 제한을 걸었지만, 이 마저도 허무하게 뚫려버리게 되었습니다. 이에 NVIDIA는 그래픽 프로세서 자체가 연산 성능을 제한하는 형태로 출시하겠다는 빅 카드를 제시했습니다. 신제품의 경우에도 시장에 나오기도 전에 채굴 시장으로 넘어가버려 공급 부족에 따른 타격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NVIDIA는 별도로 이더리움 채굴에 특화된 전용 그래픽 카드 라인인 엔비디아 CMP 제품을 판매하기로 결정하였는데, 이 같은 NVIDIA의 해결책이 빛을 발할 수 있을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올해 7월부터 본격적으로 액면분할이 적용된 금액으로 거래가 될 NVIDIA는 다우 지수에 편입되면 주가가 크게 상승할 가능성이 큽니다. 해당 지수 추종 펀드들의 자동 매수가 진행되기 때문이죠. 하지만 NVIDIA가 공들이고 있는 ARM과의 인수합병을 삼성, 퀄컴, 애플 등의 기업과 영국에서도 반대하고 있어 다소 어려움이 예상됩니다.

위에 나열한 기업들의 칩셋의 경우 ARM 기반으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만약 AMD와의 합병이 이뤄지게 된다면 직접 재산권 사용료를 별도로 지불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NVIDIA 입장에서는 스마트폰, CPU, MAP, APP 프로세서에 필수로 적용되는 기술을 보유한 AMD와 합병 시에 모바일 GPU 시장까지도 진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공을 들일 수밖에 없는 입장입니다.

 

오늘은 미래 핵심 산업에 몰두하고 있는 NVIDIA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성장주이면서도 실적주인 NVIDIA의 안정적인 매출을 토대로, 앞으로 폭발적인 성장을 가능하게 할 사업 분야로의 확장까지 생각해볼 때 NVIDIA에는 투자하지 않을 이유가 없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