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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개별주

[미국주식] 텐센트 홀딩스 기업 분석 및 전망 (TCEHY)

안녕하세요, ETF WORLD입니다.

 

오늘은 중국의 IT 기업인 텐센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주식하시는 분들이라면 '텐센트'라는 이름을 모르는 분은 없을 겁니다. 시가총액 상위에 랭크되어 있는 중국의 핫한 기업이기 때문이죠.

중국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사업은 짧은 기간 동안 매우 큰 폭으로 성장해왔는데요, 텐센트는 그 분야에 있어 우리나라의 카카오톡이나 라인처럼 인스턴트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는 위챗, 텐센트 QQ 등으로 이미 자리를 굳건히 할 만큼 기반을 튼튼하게 다져왔습니다. 

또한 스팀보다도 사용자 수가 많다고 알려진 미국의 게임 배포 플랫폼 위게임을 운영하고 있는 텐센트는 세계에서 가장 큰 게임 회사로서의 발판을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2011년 텐센트의 총매출은 284억 9607위안, 2015년 1,028억 위안 매출에 달하는데요, 이는 한화로 환산 시 각각 대략 4조 9740억 원, 17조 9437억 원에 달하는 규모입니다. 이 중 게임 부분의 매출이 전체의 55.5%인 158억 1960위안이라고 하니 그 규모가 어마어마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Tencent 기업 정보

 

텐센트는 1998년 11월 11일 마화텅과 장즈둥, 두 사람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본사는 중국 광둥성 선전시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 CEO : 마화텅 (1998년 11월 ~ 현재)

- Sector : 산업 - 컴퓨터 서비스 / Sector - 테크놀로지 

 

 

사업 부문

 

텐센트는 크게 네 가지 부문의 사업 영역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VAS - 부가가치서비스]

PC 및 모바일 게임 퍼블리싱, 텐센트 비디오, 텐센트 코믹스 & 애니메이션, 텐센트 뮤직 등 기타 콘텐츠

 

[Online Advertising - 온라인 광고]

배너 등을 포함한 온라인 게재 광고

 

[FinTech & Business Service - 핀테크 & 비즈니스 서비스]

위챗 페이 등 전자 상거래 서비스

 

[Other - 기타]

 

 

투자 포인트

 

1. 게임 분야에서의 절대적인 영향력

위에서도 잠시 언급한 바 있지만, 텐센트는 게임 사업 분야에 있어 전 세계 1위의 기업입니다.

전 세계 모바일 게임 시장의 중국 점유율이 45%인데, 텐센트는 중국 시장 내 52%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다고 하니 텐센트의 게임 사업에 대한 영향력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적극적인 M&A로 리그 오브 레전드의 개발사인 라이엇 게임즈를 인수하는데 그치지 않고, 포트 나이트의 개발사인 미국의 엔픽 게임즈, 스타크래프트와 오버워치로 유명한 블리자드, 배틀그라운드의 개발사인 한국의 크래프톤 등 유수의 게임회사 지분을 확보해나가고 있어 그 영향력은 더욱 커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2. 다각화 중인 사업 모델

메신저인 위챗 및 텐센트 QQ를 비롯, 온라인 광고, 핀테크, 게임 사업으로 꾸준히 기반을 다지고 성장해왔지만 텐센트는 여기에 머무르지 않고 좀 더 다각화된 사업 모델을 찾고 있습니다. 특히 텐센트는 클라우드 사업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데요, 게임 산업과 결합하여 더욱 높은 수익 창출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위챗을 통해B2B 전용 메신저 서비스를 운영하고, 헬스케어 분야로의 진출도 검토하는 등 사업 모델을 좀 더 다각화하기 위한 노력을 보이고 있습니다.

 

 

주요 통계

 

전일 종가 $78.40
일일 변동폭 $76.64 - $77.34
52주 변동폭 $55.75 - $99.40
1년 변동률 36.04%
시가총액 5.72조 HKD
평균거래량 217.17만
주가수익률 -
배당수익률 -
기본 거래소 OTCMKTS

 

 

수익률 비교

 

[대표 지수 비교]

 

이미지 출처 : Google Finance

텐센트의 지난 5년간의 Total Return은 255.11%로 OTC 마켓 그룹의 수익률보다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2018년 말부터 2019년까지는 다소 주춤했지만, 2020년 팬데믹으로 인한 하락장을 지나고 나서는 급격하게 수익률이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경쟁사 비교]

 

이미지 출처 : Google Finance

텐센트와 경쟁 중인 알리바바 그룹과 바이두를 비교해보면, 텐센트와 바이두의 흐름 자체는 비슷합니다. 중국 두 업체에 비해 월등하게 높은 수익률을 보이고 있는데, 2018년 중국 정부의 게임산업 규제로 인해 큰 어려움을 겪었지만 결국 잘 극복해 낸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다시 하락세를 겪고 있는데, 텐센트가 어떤 카드를 들고 위기를 헤쳐나갈지 주목해야 할 것 같습니다.

 

 

연간 재무 실적 분석

 

이미지 출처 : Google Finance

재무 실적을 보면 순이익이 작년 대비 71.31%로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전체 수익이 27.77% 상승했고, 수익비용 또한 24.19%가 상승하였는데 순현금 흐름의 하락으로 봤을 때 신사업 개발 등으로 인해 투자 비용이 늘어난 것으로 판단할 수 있겠습니다.

 

 

사업 부문별 매출 현황

 

사업 부문 3개월
2021.12 2019.12 매출액 증가율
VAS - 부가가치 서비스 $66.979B $52.308B 28.05%
온라인 광고 $24.655B $20.225B 21.90%
핀테크 & 비지니스 서비스 $38.494B $29.920B 28.66%
기타 $3.541B $3.314B 6.85%
합계 $133.669B $105.767B 26.38%

사업 부문별로 보면 게임이 포함되어 있는 부가가치 서비스가 28.05%, 온라인 광고가 21.90%, 핀테크 및 비즈니스 서비스가 28.66%, 기타는 6.85%의 매출액 증가가 있었습니다. 전체 매출은 26.38%로 대체로 고른 매출 증가를 보였습니다.

 

 

텐센트 미래 전망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라는 말이 있죠. 텐센트는 완전히 새로운 사업 모델을 창조하는 것이 아닌, 기존에 이미 서비스되고 있는 것들을 참고하여 자기들만의 서비스로 재탄생시켰습니다. 이 전략을 통해 현재까지 매우 눈부신 성과를 이뤄왔는데요, 게임과 SNS에 있어서는 이미 타사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또한 텐센트는 M&A에도 매우 적극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기 때문에 점진적으로 다방면에 있어 자신들의 존재를 부각하고 있습니다.게임 산업은 계속 발전하고 있고, 이런 전략을 계속 유지한다면 앞으로의 시장 점유율은 더욱 폭발적으로 증가하지 않을까 싶습니다.다만 중국 기업이라는 한계 때문에 중국 당국의 제약에 힘을 쓰지 못하는 점은 투자에 있어 악영향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중국 IT기업인 텐센트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텐센트가 이뤄놓은 업적들을 보니, 과거 조롱과 비난의 대상이었던 중국 기업들의 성장세가 정말 무섭게 느껴집니다. 국제 사회에서도 당당히 미국 기업들의 경쟁상대로 거론되며 기술과 인력으로 무장한 중국의 IT 대표 기업 텐센트의 미래 행보가 더욱 기대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