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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개별주

[미국주식] 알파벳-구글 기업 분석 및 전망 (GOOGL)

안녕하세요, ETF WORLD입니다.

 

오늘은 세계적인 혁신 기업 구글의 모회사, Alphabet Inc.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알파벳 주식회사'는 구글을 비롯한 그 외 구글의 자회사들이 모여 설립된 기업입니다. 구글이라고 하면 전 세계 검색량의 90%를 차지할 정도로 검색 엔진 쪽에서는 독점 현상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구글의 크롤링 기술로 노출되는 정보의 양이 방대할 뿐만 아니라, 검색 서비스를 이용하기에 최적화된 UI, 그리고 양질의 검색 결과 등이 이런 점유율로 환원되고 있다고 봐야겠죠.

 

국내 검색엔진의 역사를 다시 쓴 네이버의 경우, 국내 점유율은 구글과 마찬가지로 독점이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높게 나타나는데요, 실제로 두 서비스를 모두 경험해보면 확실하게 느껴지는 차이는 네이버가 제공하는 정보의 질이 구글보다 현저하게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폐쇄적인 운영 방식을 취하고 있는 네이버는 자사의 서비스인 블로그, 카페 등의 콘텐츠를 우선 노출하다 보니 광고성 글이 상당수를 점하고 있어 구글로의 유저 이탈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구글은 그 외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인 유튜브, 스마트폰에 탑재되는 운영체제인 안드로이드 등 대체 불가능할 정도로 각각의 분야에서 우위를 점하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알파벳 주식회사는 사실상 구글을 중심으로 설립된 회사이기 때문에, 매출의 대부분이 구글 서비스에서 발생한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그럼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알파벳 기업 정보

 

알파벳은 구글의 공동 설립자인 래리 페이지와 세르게이 브린이 설립한 지주 회사입니다. 설립일은 2015년 10월 2일이며, 본사는 미국의 캘리포니아 마운틴뷰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 CEO : Sundar Pichai (2015년 10월 ~ 현재)

- Sector : 산업 - 컴퓨터 서비스 / Sector - 테크놀로지 

 

 

사업 부문

 

알파벳은 크게 세 가지 부문의 사업 영역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Google Services - 구글 서비스]

구글 광고 (구글 검색 및 기타, 유튜브 광고, 구글 네트워크 - 애드센스), Android, Chrome, 하드웨어, Google 지도, 구글 기타 (구글 플레이 스토어 수수료, 유튜브 프리미엄 구독료 등)

 

[Google Cloud - 구글 클라우드]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 구글 워크스페이스, 기타 엔터프라이즈 클라우드 서비스 등

 

[Other Bets - 기타 서비스]

중요도가 낮은 운영 세그먼트 조합. 인터넷 서비스 판매, 라이센스 및 R&D 등 

 

 

투자 포인트

 

1.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광고 수익

아래에서 재무제표를 통해 자세히 살펴보겠지만, 알파벳의 매출 비중 중 상당수는 구글 광고에 있습니다. 최근 유튜브를 시청할 때 채널 운영자가 삽입하지 않은 광고가 자동으로 노출되는 사례가 종종 알려지고 있는데요, 이는 구글에서 정책을 변경하면서 강제로 삽입된 광고에 대한 수익 전체를 구글에 귀속하도록 하고 있어 이용자들의 적지 않은 반발이 일고 있습니다.

이로서 광고를 보고 싶지 않은 유저들의 유튜브 프리미엄 가입까지 유도할 수 있으니 회사로서는 광고 수익과, 멤버십 수익으로 1석2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겠네요.

 

2. 구글 클라우드의 성장세

구글 클라우드의 경우 세계 점유율 3위로, 멀티 클라우드 및 하이브리드 애플리케이션 플랫폼인 ‘안토스(Anthos)’를 출시하여 성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안토스를 통해 구글 클라우드, 온프레미스, AWS 등 기타 클라우드 전반에서 운영을 통합할 수 있어 애플리케이션의 개발 배포 및 운영 관리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MS의 Azure 워크로드 또한 프리뷰 버전으로 통합이 가능하다고 하니, 클라우드의 기능을 100%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앞으로의 성장세가 더욱 기대됩니다.

 

 

주요 통계

 

전일 종가 $2,402.30
일일 변동폭 $2,395.09 - $2,419.52
52주 변동폭 $1,351.65 - $2,431.38
1년 변동률 66.82%
시가총액 1.63조 USD
평균거래량 159.82만
주가수익률 30.44%
배당수익률 -
CDP 기후 변화 점수 A
기본 거래소 NASDAQ

 

 

수익률 비교

 

[대표 지수 비교]

 

이미지 출처 : Google Finance

알파벳의 지난 5년간의 Total Return은 227.12%로 NASDAQ과 S&P500 지수를 넘어서는 수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2017년 이후부터 S&P500 지수의 수익률을 꾸준히 넘어서 왔고, 나스닥 종합지수는 최근에 들어서 수익률을 넘어섰습니다.

 

[경쟁사 비교]

 

이미지 출처 : Google Finance

알파벳과 경쟁 중인 Apple과 MS를 비교해보면 흐름 자체는 비슷합니다. 그래프 상으로는 애플과 MS가 큰 변동폭을 보이는 반면 알파벳은 그에 비해 변동이 좀 더 적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pple과 MS의 수익률이 워낙 커서 알파벳의 수익률이 적게 느껴지지만, 200%가 넘는 수익률은 매우 우수한 수치입니다.

 

 

연간 재무 실적 분석

 

재무 실적을 보면 순현금흐름이 전년 대비 매우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광고 수익이 크게 상승했기 때문에 덩달아 현금흐름도 좋아진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드네요. 

수익과 순이익도 각각 12.77%, 17.26%로 준수한 성적을 거뒀습니다. 전반적으로 모든 항목에서 플러스를 기록하고 있어 2020년 팬데믹의 상황에서도 선방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업 부문별 매출 현황

 

사업 부문 3개월
2021.03 2020.03 매출액 증가율
구글 서비스 $51.178B $38.198B 33.98%
구글 클라우드 $4.047B $2.777B 45.73%
기타 서비스 $198M $135M 46.67%
헤지 이익 (손실) $(109M) $49M (322.45)%
합계 $55.314B $41.159B 34.39%

사업 부문별로 보면 구글 서비스가 33.98%, 구글 클라우드는 45.73%, 기타 서비스가 46.67%로 전체적으로 높은 매출액 증가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구글의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투자도 활발히 이뤄지고 있어 앞으로 클라우드 부문의 매출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타 서비스는 중요도가 낮은 운영 세그먼트임에도 불구하고 전년 대비 46.67%나 상승한 것이 특이점이네요.

영업 비용으로 구분되는 헤지 이익은 전년 동기간 대비 -322.45%로 비용이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구글 서비스 매출 상세

 

항목 3개월
2021.03 2020.03 매출액 증가율
구글 검색 및 기타 $31.879B $24.502B 30.11%
유튜브 광고 $6.005B $4.038B 48.71%
구글 네트워크 $6.800B $5.223B 30.19%
구글 광고 합계 $44.684B $33.763B 32.35%
구글 기타 $6.494B $4.435B 46.43%
합계 $55.178B $38.198B 44.45%

구글 서비스의 매출 상세 내역을 보면 유튜브 광고가 48.71%로 무려 절반에 달하는 매출 증가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구글 검색 및 기타, 애드센스 등의 구글 네트워크 매출액은 각각 30.11%, 30.19%로 거의 비슷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광고 수익 전체로 보면 32.35%의 매출 상승이 있어 작년 대비 우수한 실적을 거두고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의 수수료, 유튜브 프리미엄 구독료 등의 기타 항목에서도 46.43%의 높은 매출 상승률을 기록하고 있어 전반적으로 매출은 매우 안정적인 것으로 보입니다.

 

 

 알파벳 - 구글 미래 전망 

 

전 세계의 인구 중 구글의 서비스를 한 번이라도 이용하지 않은 사람을 찾기가 더 어렵지 않을까 싶을 정도로 구글은 모바일 기반의 생태계에서 이미 뿌리 깊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구글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매출 구조는 생각 외로 단순합니다.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 곳곳에 광고를 배치하여 수익을 올리는 구조인데, 개인적으로는 광고에 대한 의존도가 너무 높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구글의 광고 수익은 점점 더 높아지고 있고, 이를 기반으로 구글은 좀 더 다양한 분야의 서비스에 투자하고 있어 앞으로의 구글의 전망도 여전히 밝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다만 독점의 위치에 있는 구글이 정책 변경 등을 이유로 강압적이고 독단적인 행동을 다수 취했던 바를 생각하면, 유저가 이탈하지 않는 선에서 수익과 서비스의 밸런스를 잘 맞춰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구글의 모회사인 알파벳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4차 산업시대의 혁신을 이끌어온 기업인 구글이 앞으로도 좀 더 유저 친화적인 정책을 펼쳐 나가기를 기원하면서,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