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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ETF/섹터투자 ETF

[미국주식] 커뮤니케이션 섹터 투자 XLC ETF

안녕하세요, ETF WORLD입니다.

 

어릴 적, 일요일 아침 8시면 KBS2TV에서 방영하던 '디즈니 만화동산'을 보기 위해 졸린 눈을 비벼가며 일어났던 추억은 저 만의 것이 아닐 것입니다. 미드의 새 역사를 썼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프리즌 브레이크'나, 범죄물의 교과서인 'CSI 시리즈'들은 지금 봐도 그 스토리와 연출의 긴장감이 여전합니다.

미국의 엔터 산업은 그 규모가 우리의 상상을 초월하기로 유명하죠. 미국에서 제작되었던 오래 전의 미디어 컨텐츠들을 보면, 한 세기가 지났어도 여전히 세련되었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오늘은 다양한 컨텐츠로 거대한 자본을 움직이는 미국의 통신 및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섹터에 투자하는 XLC ETF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하기 데이터는 2021년 5월 기준입니다.)

 

XLC ETF란?

XLC ETF는 Communication Services Select Sector SPDR Fund의 티커입니다. State Street Global Advisors의 상품으로 2018년 6월 18일 개시되었으며, 추종 지수는 S&P Communication Services Select Sector Index입니다. 이 지수는 S&P 500 지수 중 통신 및 미디어, 그리고 엔터테인먼트 섹터를 시가총액 가중 방식으로 선정한 지수로 XLC ETF는 관련하여 55개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XLC ETF의 운용 수수료는 0.12%로 평균적인 수준입니다.

운용 규모는 134억 8천만 달러로, 원화로 환산 시 15조 1043억 원을 넘어서는 규모입니다.

일평균 거래량은 3억 2492만 달러이고, 배당률은 0.61%입니다.

배당은 1년에 4번, 분기별로 하고 있습니다.

 

 

XLC MSCI ESG 분석

XLC ETF는 10점 만점에 1.45점으로 MSCI ESG 펀드 등급 B를 받았습니다.

MSCI ESG 펀드 등급은 환경, 사회 및 거버넌스 요인으로 인해 발생되는 포트폴리오의 장기적 위험과 기회를 측정하여 결정됩니다. ESG 펀드 등급은 CCC(최악)부터 AAA(최고)까지 7단계로 구분됩니다.

해당 지표는 안 좋은 기업을 투자 대상에서 제외하는 전략으로 사용됩니다.

 

 

XLC ETF의 투자스타일

MSCI FaCS는 ETF 스타일 투자 서비스의 기반으로, ETF를 포함한 주식 포트폴리오의 요인 특성을 평가하고 보고하는 표준 방법입니다. Factor Box는 MSCI가 투자 데이터를 분석하는 평가 항목 6가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프의 가운데에 가까울수록 평균에 가까운 투자스타일을 나타냅니다.

Underweight, Neutral, Overweight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 Underweight : 약한 투자스타일

- Neutral : 평균적인 투자스타일

- Overweight : 강한 투자스타일

 

XLC ETF는 Low size를 제외한 모든 항목에서 평균적인 스타일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Low Size : Overweight]

XLC ETF는 시가총액이 작은 주식에 투자하는 스타일입니다.

 

 

XLC ETF의 수익률

이미지 출처 : etf.com

XLC ETF의 지난 1년간의 Total Return은 56.40%입니다. 아직 운용된 지 3년이 채 안된 상품이라 장기 수익률에 대한 데이터는 없지만, 1년의 기록을 보면 우수한 퍼포먼스를 보이고 있습니다. 작년 9월 이후 잠시 하락장을 겪었으나 이후 다시금 상승곡선을 그리며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XLC ETF의 구성 종목

XLC ETF는 인터넷 서비스에 자산의 절반 이상인 58.57%를 투자하고 있습니다.

미디어 관련 섹터 투자 상품답게 방송에 18.49%의 비중으로 투자를 하고 있고, 그 외 무선 통신 서비스, 통합 통신 서비스, 소프트웨어, 광고 및 마케팅, 장난감 및 청소년 관련 제품, 소비자 출판, 레저 및 레크레이션이 Top 10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XLC ETF의 Total Top 10 Weighting은 78.17%로, Top 10에 포함된 기업이 거의 대부분의 투자 비중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이 23%로 1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Class A와 C로 구분된 구글의 비중이 24%를 넘어서며 실질적인 1위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 외 미국의 브로드밴드 커뮤니케이션 사업자인 차터커뮤니케이션, 독일의 무선 서비스 제공업체인 T-모바일, 세계 최대 통신서비스 기업인 미국의 AT&T와 케이블TV 및 방송 회사인 Comcast, 할리우드에서 가장 큰 스튜디오를 보유하고 있는 미국의 월트 디즈니, 방송 컨텐츠의 총집합체인 넷플릭스, 미국의 통신 산업 관련 기업인 버라이즌 커뮤니케이션이 4%대의 비율로 균등하게 분산 투자되고 있습니다.

 

 

XLC ETF는 미디어 컨텐츠 산업의 메카인 미국의 커뮤니케이션 섹터에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COVID-19로 인해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해당 섹터에 대한 수요는 점점 더 커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XLC ETF의 수익률이 그대로 증명하고 있죠. 

주당 가격은 $77.65로 생각보다 저렴하고, 운용 수수료 또한 저렴하므로 미디어, 통신 서비스 등에 확신이 있는 투자자라면 이 상품을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