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ETF/성장기업 ETF

[미국주식] 글로벌 핀테크 혁신 기업 투자 ARKF ETF

* 2021년 8월 14일 update *

안녕하세요, ETF WORLD입니다.

 

오늘은 이전 포스팅에 이어 캐서린 우드의 ARK Invest에서 운용하는 ETF인 ARKF ETF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RK Invest는 전통적인 우량주보다 혁신기업을 더욱 선호하며 공격적인 투자 성향을 가지고 있어 최근 투자자들 사이에서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ARKF ETF가 투자하는 '핀테크'는 금융(Finance)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IT기술을 접목한 금융 업계 전반에 걸친 서비스의 변화를 통칭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변화로는 모바일뱅킹 및 앱카드의 일반화를 꼽을 수 있는데요, 스마트폰 하나로 모든 금융 서비스를 누릴 수 있는 것만으로도 이미 과거에 비해 많은 변화를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럼 ARKF ETF에 대해서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ARKF ETF란?

 

ARKF ETF는 ARK Fintech Innovation ETF의 티커입니다. 앞서 언급했듯 핀테크를 중심으로 한 혁신기업에 투자하는 상품으로 2019년 2월 4일 상장되었습니다.

 

ARKF Summary DATA
운용사 ARK
운용수수료 0.75%
운용규모 $3.72B
일평균 거래량 $54.10M
배당률 0.37%
배당월 매년 12월

ARKF ETF의 운용 수수료는 0.75%로 매우 높은 편입니다. 액티브 ETF이다보니 운용 수수료면에서 다소 비싼 것으로 생각됩니다. 운용 규모는 37억 2천만 달러로, 원화로 환산 시 4조 3486억 원 선입니다.

일평균 거래량은 5410만 달러이고, 배당률은 0.37%로 매년 12월 배당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ARKF ETF의 수익률

 

[최근 1년 차트]

 

이미지 출처 : etf.com

ARKF ETF의 지난 1년간의 Total Return은 36.69%입니다. 6개월 전의 수익률이 133.95%였던데 반해, ARK Invest의 운용 상품들은 최근 수익률이 최근 많이 떨어진 상태입니다. 매우 공격적인 투자로 유명한 ARK Invest는 기술주 위주의 혁신기업들에 투자하다 보니 변동성이 높아 수익률에 있어 많은 차이가 발생하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ARKF ETF의 투자 국가 (Top 10)

 

United States (미국) 64.86%
Hong Kong (홍콩) 16.07%
Singapore (싱가포르) 4.66%
China (중국) 3.89%
Japan (일본) 3.30%
Netherlands (네덜란드) 3.23%
Cyprus (사이프러스) 1.82%
South Africa (남아프리카) 1.11%
Kazakhstan (카자흐스탄) 0.59%
India (인도) 0.48%

ARKF ETF는 ARKK와 마찬가지로 대부분의 비율을 미국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그 뒤를 이어 홍콩에 16.07%를 분산 투자하고 있고, 싱가포르, 중국, 일본, 네덜란드 등이 비슷한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미국을 제외한 Top 10은 대체로 아시아 국가 위주의 구성으로 보입니다.

 

 

ARKF ETF의 구성 종목 (Top 10)

 

Square, Inc. Class A (스퀘어) 11.52%
Shopify, Inc. Class A (쇼피파이) 6.41%
Coinbase Global, Inc. Class A (코인베이스) 5.05%
MercadoLibre, Inc (메르카도 리브르) 4.75%
Sea Ltd. (Singapore) Sponsord ADR Class A (씨) 4.61%
PayPal Holdings Inc (페이팔) 4.58%
Zillow Group, Inc. Class C (질로우 그룹) 4.49%
Adyen NV (아디옌) 3.71%
Twilio, Inc. Class A (트윌리오) 3.39%
Opendoor Technologies Inc (오픈도어 테크놀로지) 2.67%
합계 51.18%

Total Top 10 Weighting은 51.18%입니다. 핀테크 투자 상품답게 미국의 대표적인 핀테크 기업 Square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의 뒤를 이을 캐나다의 전자상거래 업체 Shopify와 미국 최대의 가상화폐 거래소인 Coinbase가 2, 3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외 남미의 아마존으로 불리우는 아르헨티나 전자상거래 기업 MercadoLibre, 동남아의 아마존으로 불리는 인터넷, 게임, 모바일 플랫폼 기업인 Sea Ltd., 세계 최대 전자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Paypal, 미국의 최대 부동산 정보 및 중개업체인 Zillow 그룹이 거의 동일 비율로 투자되고 있습니다.

 

 

ARKF ETF의 장단점

 

# 장점 1. 혁신 기업에 대한 정보 확보

일반 투자자들의 정보력으로는 어떤 기업에 투자를 해야할지 일일이 살펴보기가 힘듭니다. 액티브 ETF에 속하는 ARKF ETF에 포함된 포트폴리오는 최신 정보를 바탕으로 주기적인 종목 변경을 하고 있습니다. 본 ETF의 종목 구성에 따라 혁신 기업에 대한 정보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 단점 1. 비싼 운용 수수료

0.75%의 운용 수수료는 일반적인 ETF 상품들에 비해 매우 비싼 편입니다. 장기로 운용하기에는 부담이 꽤 가는 수준입니다.

 

# 단점 2. 높은 변동성

ARKF는 변동성이 높은 편입니다. 수익률이 높은만큼 변동성이 커지는 것은 어쩔 수 없으나, 안정적인 투자를 원하는 투자 성향을 가진 분이라면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최근 핀테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실생활의 접목 또한 빠르게 일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가상화폐가 등장한지 얼마 되지 않은 것 같은데, 가상화폐 또한 실제 화폐로 인정받으며 무서운 속도로 성장하고 있죠.

발 빠르게 변화에 적응해야 살아남는 시대인만큼, 핀테크 기업에 투자하는 ARKF ETF로 높은 수익률을 실현하며 관련 정보들을 얻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