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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개별주

[국내주식] 현대모비스 기업 분석 및 전망 (012330)

안녕하세요, ETF WORLD입니다.

 

오늘은 현대자동차 그룹의 계열사 중 하나인 현대모비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모비스는 자동차 3대 핵심모듈인 샤시모듈, 칵핏모듈, FEM 등을 생산하는 모듈 및 부품 제조사로, 현대차와 기아자동차에 소요되는 A/S용 부품을 포함한 모든 부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업 구성은 모듈 및 부품제조가 80.8%, A/S용 부품이 19.2%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단순 제조에 그치지 않고 수소 전기 지게차용 연료전지 파워팩의 독자 개발을 비롯하여 자동차 그릴에 LED 조명 기능을 적용한 신기술 개발, 세계 최초의 클러스터리스 HUD 개발 및 리어램프 기술 개발에 성공하는 등 독자 기술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럼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모비스 기업 정보

 

현대모비스는 1977년 6월 25일 설립된 자동차부품 기업으로 현대자동차 그룹의 계열사입니다.

최초 고려정공이라는 이름으로 창립되었으나, 대외적 인지도와 신뢰도를 위해 현대정공으로 사명을 변경하였습니다. 컨테이너 사업과 주조 밸브 사업을 통한 해외 수출을 핵심 사업 모델로 정했으나, 주조 밸브 사업의 경우 영세기업의 난립과 정부의 중소기업 경영 안정 정책으로 사업 매각 절차를 밟게 되었습니다.

이후 현대차량을 흡수 합병하여 국내 최초의 디젤 전기기관차를 생산하였고, 창업 4년 만에 컨테이너 총 생산 10만 대 돌파를 달성, 1983년에는 생산실적 기준으로 일본의 도큐카를 앞지르며 세계 1위의 컨테이너 제조업체에 올라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했습니다.

2000년에는 사명을 현대모비스로 변경하며 새로운 CI를 발표하는 등 새로운 기업의 이미지로 탈바꿈하였는데요, 이 때부터 첨단 부품 시스템을 생산하는 자동차 부품 전문기업으로의 변화를 이뤘습니다.

현재 본사는 서울시 강남구 역삼동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 CEO : 조성환 (2021년 3월 ~ 현재)

- Sector : 산업 - 자동차와 트럭 부품 / Sector - 경기 민감형 소비재

 

 

사업 부문

 

[모듈 및 부품제조]

- 샤시모듈, 칵핏모듈, 프론트엔드모듈 조립 및 생산. 현대차 및 기아차, 글로벌 완성차 업체에 제동, 조향, 에어백, 램프 및 전장, 전동화 부품 등의 자동차 부품 공급

 

[A/S용 부품]

- 내수 및 수출용 현대, 기아차의 보수용 부품 공급

 

 

투자 포인트

 

1. 지속적인 역량 강화 투자 

현대모비스는 팬데믹 상황으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감소되는 상황에도 미래 성장 및 외부 수주 역량 강화를 위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고객 다변화를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현대, 기아차 이외 완성차 기업의 수주를 통해 2020년 한 해 1,758백만 달러의 연간 실적을 달성하였습니다.

또한 글로벌 핵심부품 생산지 일원화, 친환경차 생산 거점 확대 등 생산 효율성 개선 및 매출 확대 노력을 지속함으로써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뉴노멀을 선도할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해나가고 있습니다.

 

2. 미래 성장 동력을 위한 글로벌 기술 협력

현대모비스는 미래차의 부가가치가 소프트웨어에서 결정된다는 점에 착안하여 다양한 글로벌 기술 전문 기업들과의 협업을 확대해나가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글로벌 라이다 1위 기업인 벨로다인에 대한 전략 투자로 레벨3 라이다 시스템 양산을 위한 협업을 진행하고 있고, 영국의 AR-HUD 전문 업체인 엔비직스와는 증강현실 및 홀로그램 기반의 HUD(헤드업디스플레이) 기술 협력을 추진 중입니다.

이 외에도 신규 모빌리티 시장으로의 사업 범위 확장을 위해 러시아 IT기업인 얀덱스와의 기술 및 사업 제휴를 통해 레벨4 자율주행 로봇 택시를 개발함과 동시에 사업 모델 구체화 작업도 함께 진행 중입니다.

 

 

주요 통계

 

전일 종가 \251,500
일일 변동폭 \249,500 - \255,500
52주 변동폭 \214,000 - \405,000
1년 변동률 15.57%
시가총액 23.84조 KRW
평균거래량 25.53만
주가수익률 10.46%
배당수익률 1.20%
CDP 기후변화점수 B
기본 거래소 KRX

 

 

수익률 차트

 

[대표 지수 비교]

 

이미지 출처 : Google Finance

현대모비스의 지난 5년간의 Total return은 4.03%입니다. 아무래도 전통적인 사업 분야인 자동차 부품 제조에 집중하다 보니 투자 메리트를 크게 느껴지지 않는 탓인지 지난 몇 년간은 수익률이 많이 떨어지는 편이었는데요, 코로나 이후 점차 이동 수요 회복에 따른 전방산업 생산 활성화에 따라 점진적으로 투자에도 활기를 띈 모습입니다.

2021년에 들어서며 고점을 찍었던 수익률은 다시 하락세를 타고 있습니다.

 

[경쟁사 비교]

 

이미지 출처 : Google Finance

경쟁사와의 비교에서는 현대모비스가 동종 업계에서 가장 낮은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현대모비스의 경우 현대차 및 기아차의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경쟁사들에 비해 투자 메리트가 떨어지는 것으로 분석할 수 있겠습니다.

국내 헤드램프의 최강자인 에스엘의 경우 수익률이 115.23%에 달하는데요, 헤드램프의 경우 부품 파손율이 타부품에 비해 높기 때문에 A/S용 제품의 판매율도 높을 수밖에 없고, LED 램프 적용 모델의 비중이 확대됨에 따라 에스엘의 주가도 동반 상승한 것으로 파악됩니다.

 

 

연간 재무 실적 분석

 

이미지 출처 : Google Finance

2020년 재무실적의 경우 전체적으로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수익은 -3.74%, 순이익은 -33.24%로 팬데믹의 여파를 고스란히 나타내고 있습니다.

 

 

사업 부문별 매출 현황

 

(단위 : 억 원)

항목 6개월
2021.06 2020.06 매출액 증가율
모듈 및 핵심 부품 162,253 126,286 28.48%
A/S 9,085 7,341 23.76%
 총 매출 합계 201,009 159,585 25.96%

2021년의 사업 부문별 매출 현황을 살펴보면 모듈 및 핵심 부품이 28.48%, A/S가 23.76%로 전체 매출액 증가율은 25.96%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완성차 물량 증가 및 친환경차 생산량 증가에 따른 매출 회복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파악됩니다.

 

 

현대모비스의 미래 전망

 

현대모비스는 활발한 기술 개발 및 특허권을 확보하고 있는데요, 2016년부터 2021년 6월까지 약 5년 5개월의 특허 등록 개수가 2,053개로, 같은 기간 경쟁사 만도의 1,080개보다 약 90%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7대 핵심기술인 인공지능, 빅데이터, IoT, 바이오헬스케어, 지능형 로봇, 자율주행, 3D 프린팅을 활용한 특허 등록 개수 역시 현대모비스가 단연 앞서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급변하는 미래 모빌리티 시장에서 기술은 곧 경쟁력이기 때문에 현대모비스의 이런 움직임은 미래 전망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가능하게 하고 있습니다.

또한 팬데믹의 여파로 움츠러들었던 전 세계의 자동차 수요가 이동 제한이 풀리면서 소비 심리 확산으로 가파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국내 내수 판매량뿐만 아니라 수출량까지 증가하면서 자동차 생산과 맞물리는 부품 업계도 동반 증가하고 있어 현대모비스의 매출 증가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다만 우려되는 것은 현대모비스의 경우 현대자동차 그룹 내 매출 의존도가 73.1%로 매우 높기 때문에 현대차 및 기아차의 판매 부진 시 동반 타격을 받을 수 있어 리스크 관리에 좀 더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