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ETF WORLD입니다.
오늘은 고객 관리 솔루션을 중심으로 한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미국의 세일즈포스닷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4차 산업혁명으로 AI, 사물인터넷 등의 기술 개발을 통해 비즈니스에도 많은 변화의 바람이 불었습니다. 기업의 고객 관리 능력이 매출과도 직결되면서 통합 솔루션의 중요성도 더욱 대두되고 있습니다.
세일즈포스닷컴은 서비스, 영업, 마케팅, 분석 등을 통합하여 클라우드 기반으로 고객 관리를 할 수 있는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플랫폼으로, 현재 해당 업계에서는 Top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CRM을 통해 상황에 따라 변화하는 고객 니즈에 즉각 대응이 가능하고, 데이터 분석으로 잠재적인 니즈까지도 파악할 수 있어 철저하게 고객 맞춤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그럼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alesforce.com 기업 정보
세일즈포스닷컴은 오라클의 역사상 최연소 부사장이었던 Marc Benioff에 의해 1999년 3월 8일에 설립되었습니다.
현재 150,000 개의 기업이 Salesforce CRM을 이용하고 있는데요, 이 CRM 서비스로 세일즈포스는 2013년부터 2018년까지 5년 연속 포춘지가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1위로 선정되었습니다.
샌프란시스코 본사를 포함하여 뉴욕, 워싱턴 등 미주에만 16개의 지사가 있으며, 캐나다, 유럽, 중동 및 아프리카, 아시아 등 전 세계 41개의 지사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 CEO : Marc Benioff (1999년 3월 ~ 현재)
- Sector : 산업 - 소프트웨어와 프로그래밍 / Sector - 테크놀로지
사업 부문
[Customer 360 - 통합 CRM 플랫폼]
모든 제품군을 통합한 솔루션으로 필요에 따른 맞춤형 서비스 제공
[Sales - 세일즈]
- Sales Cloud : Visual Workflow로 프로세스 자동화, 계정 및 연락처 관리, 기회 관리, 보고서 및 대시보드, 파이프라인 및 예측 관리 제공
[Service - 서비스]
- Service Cloud : 고객 상담 서비스 소프트웨어로 사례 관리, 서비스 프로세스 자동화, 지식 관리, 서비스 분석, 콜센터 관리 등을 제공
[Platform & Other - 플랫폼 및 기타]
- Salesforce Platform : 비즈니스를 위한 맞춤형 앱 개발 도구로 코딩 없이 앱을 빌드할 수 있는 모바일 앱 생성 도구 제공
- MuleSoft : 외부 앱 및 시스템과 데이터를 통합해주는 플랫폼
- Tableau Analytics : 데이터 분석 플랫폼
[Marketing & Commerce - 마케팅 및 상거래]
- Marketing Cloud : 이메일 마케팅, 모바일 마케팅, 마케팅 분석, 디지털 광고 등을 제공
- Commerce Cloud : 고객 데이터 동기화, 이메일 캠페인 개인화, 트랜젝션 세분화, 리타게팅 등을 제공
투자 포인트
1. CRM 분야 업계 1위
고객 관계 관리라고 불리는 CRM은 기존 고객뿐만 아니라 잠재 고객과의 상호 작용을 관리하여 비즈니스를 성장시키는 시스템입니다. 세일즈포스는 이 분야의 1위로 15만 여개에 이르는 기업을 고객으로 삼고 있습니다.
영업 및 고객 서비스, 비즈니스 개발, 마케팅 등 비즈니스에 필요한 모든 영역을 CRM을 통해 연결하고 관리할 수 있어 전문적이고도 탄탄한 매출을 보장하는 사업 모델입니다.
2. 다양한 제품 라인
세일즈포스의 제품은 CRM이라는 기본 틀 외에 다양한 애플리케이션과 솔루션을 접목하여 기업별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합니다. 제품 라인이 다양하고 가격대도 다양하여 고객이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매우 넓습니다.
주요 통계
전일 종가 | $246.99 |
일일 변동폭 | $247.72 - $256.80 |
52주 변동폭 | $199.00 - $284.50 |
1년 변동률 | 23.14% |
시가총액 | 2,326.30억 USD |
평균거래량 | 553.04만 |
주가수익률 | 52.55% |
CDP 기후 변화 점수 | A |
기본 거래소 | NYSE |
수익률 차트
[대표 지수 비교]
[경쟁사 비교]
세일즈포스의 지난 5년간의 Total Return은 224.24%입니다. 팬데믹으로 주식시장의 전반적인 하락장을 세일즈포스도 피하지는 못한 것 같습니다. 그러나 이후 꾸준히 우성장하며 고점을 찍었다가 등락을 반복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경쟁사들에 비해서도 매우 훌륭한 퍼포먼스를 보이고 있는 것이 인상적이네요.
연간 재무 실적 분석
세일즈포스의 2021년 재무 실적은 그야말로 폭발적입니다. 참고로 2021년 회계 연도 종료일은 2021년 1월 31일로, 팬데믹의 상황임에도 수익은 전년 대비 24.30%, 순이익은 무려 3,131.75%의 상승이 있었습니다.
반면 영업이익은 9.54%가 하락하였고, 순현금흐름과 현금이 각각 38.89%, 49.46% 상승하였습니다.
수익비용 또한 28.41%의 상승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사업 부문별 매출 현황
항목 | 3개월 | ||
2021.07 | 2020.07 | 매출액 증가율 | |
Subscription & support | $5.914B | $4.840B | 22% |
Professional services & other | $426M | $311M | 37% |
합계 | $6.340B | $5.151B | 23% |
2022년 2분기의 사업 부문별 매출은 구독 및 서포트 부문이 22%, 전문 서비스 및 기타가 37%의 매출 증가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전체 매출로는 전년 동기 대비 23%의 매출 증가가 있었습니다.
제품별 매출 현황
항목 | 3개월 | ||
2021.07 | 2020.07 | 매출액 증가율 | |
Sales | $1.5B | $1.3B | 15% |
Service | $1.6B | $1.3B | 23% |
Platform & Other | $1.9B | $1.5B | 24% |
Marketing & Commerce | $1.0B | $0.7B | 28% |
2022년 2분기 제품별 매출로는 마케팅 및 전자상거래 부문이 28%로 가장 큰 매출 증가를 보이고 있습니다.
플랫폼 및 기타가 24%, 서비스가 23%, 세일즈가 15%로 모든 제품군에서 고른 매출 증가를 이뤘습니다.
Salesforce.com의 미래 전망
CRM이라는 전문 영역에서 1위 기업으로 자리잡은 세일즈포스는 클라우드, AI 등을 접목하여 좀 더 유기적인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작년 12월, 세일즈포스는 팀 채팅 소프트웨어 기업인 슬랙을 인수하며 영업과 마케팅, 분석, 워크플로우 통합 등 세일즈포스의 다양한 앱을 연결해주는 데이터 플랫폼 Customer 360의 새로운 인터페이스로 흡수하였습니다. 이로써 세일즈포스의 유저는 빠른 의사소통과 협업으로 생산성을 더욱 높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외에도 2013년에는 이그잭트타겟 (현 Marketing Cloud), 2016년에는 디맨드웨어 (현 Commerce Cloud)와 큅, 2019년 Tableau, MuleSoft를 인수하며 점차적으로 비즈니스를 키워가고 있습니다.
이미 확고하게 독립적인 영역을 구축하고 있는 세일즈포스는 CRM이라는 사업 모델로 탄탄한 기업 고객들을 확보하고 있으며, 차츰 늘어가고 있는 애플리케이션으로 추가 매출에도 지속적인 상승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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