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ETF

[ETF] 생활소비재 및 건강관리 종목 투자 TIGER 경기방어 ETF

안녕하세요, ETF WORLD입니다.

 

오늘은 경기 방어주인 TIGER 경기방어 ETF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경기방어주란 경기 변화에 따른 주가의 변동이 크지 않은 주식 종목을 뜻하며, 경기 상황에 둔감하다고 하여 경기둔감주라고도 불립니다. 경기방어주의 특징은 경기 상황에 주가가 영향을 받는다 하더라도 빠른 회복을 보인다는 점입니다.

대표적인 경기방어주로는 금융, 은행, 보험, 통신, 생필품, 에너지(유틸리티) 등이 있습니다.

그럼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하기 데이터는 2021년 3월 기준입니다.)

 

TIGER 경기방어 ETF란?

TIGER 경기방어 ETF는 2011년 4월 6일 상장된 미래에셋자산운용의 상품으로 기초지수로는 KOSPI 200 경기방어소비재 지수를 추종하고 있습니다. 이 지수는 KOSPI 200 구성 종목 중 섹터 분류 "생활소비재" 및 "건강관리"에 속하는 종목, 그리고 "커뮤니케이션서비스" 내 통신서비스 산업 종목을 대상으로 유동주식수 적용 시가총액 가중방식으로 산출합니다. 종목의 정기변경은 매년 1회(6월) 이뤄지고 있습니다.

운용 수수료는 0.40%로 높은 편입니다.

시가총액은 1184억 원이며, NAV는 12,459원, 일평균 거래량은 14,874주로 일거래금액 1억 8400만 원의 규모입니다.

배당은 1, 4, 7, 10, 12월 마지막 영업일 및 회계기간 종료일에 지급됩니다. 최근 분배금 지급일은 2020년 5월 06일, 주당 145원으로 확인됩니다.

 

 

TIGER 경기방어 ETF 위험 수준 분석

투자위험성은 매우 낮은 위험, 낮은 위험, 보통 위험, 다소 높은 위험, 높은 위험, 매우 높은 위험의 6단계로 나뉘는데, TIGER 경기방어 ETF 투자위험성이 높은 위험의 단계로 측정됩니다. 이 단계는 수익률 변동성이 25% 이하인 경우에 해당되며, 본 ETF의 위험등급을 분류하는 데 사용된 지난 3년간의 연환산 표준편차(수익률 변동성)는 21.57%입니다. 

트레킹 에러는 1.16%, 변동성은 27.48%입니다. (최근 1년 기준)

 

 

TIGER 경기방어 ETF의 수익률

이미지 출처 : tigeretf.com

TIGER 경기방어 ETF의 1년 간의 누적 수익률은 44.38%입니다. 작년 9월 이후 두 차례 주춤한 경향은 있으나 대부분 우상향 해온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꽤 벌어졌던 추적오차는 다시금 회복되며 현재는 기초지수를 잘 따르고 있습니다.

 

 

TIGER 경기방어 ETF의 구성종목

TIGER 경기방어 ETF는 헬스케어에 42.81%, 필수소비재에 34.52%로 자산의 대부분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그 외 커뮤니케이션서비스, 유틸리티, 산업에도 분산 투자하고 있습니다.

 

TIGER 경기방어 ETF의 Total Top 10 Weighting은 68.89%입니다.

셀트리온이 20.47%로 1위를 차지하고 있고, LG생활건강, SK텔레콤, 삼성바이오로직스, KT&G, 아모레퍼시픽, 한국전력, KT, 이마트, LG유플러스가 한 자릿수의 비중으로 분산투자되고 있습니다. 

 

 

TIGER 경기방어 ETF는 자산의 80% 이상을 국내 주식에 투자합니다.

경기방어주는 다른 ETF에 비해 경기 움직임에 따라 민감하게 영향을 받지 않아 안정적이며 주가 회복력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지만, 투자에 있어 100% 수익을 보장하지는 못하기 때문에 이는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자본의 손실에 어느 정도 대비를 할 수는 있어도, 높은 위험도를 가지고 있고 업종별로 등락폭이 다르므로 투자 시에 다소 주의가 필요하다는 점 기억해주시기를 바랍니다.

 

 

 

* 본 포스팅은 tigeretf.com 내 해당 ETF의 투자설명서 내용을 참고로 하여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