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ETF

[ETF] 게임 산업 투자 TIGER KRX게임K-뉴딜 ETF

안녕하세요, ETF WORLD입니다.

 

예전에는 PC게임이 주를 이루었다면 모바일 환경의 발달로 언제, 어디서든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PC게임이 모바일 버전으로 재출시되기도 하고, SNS를 통해 게임 유저들의 좀 더 적극적인 유입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모바일 데이터 및 분석 플랫폼인 앱애니가 2020년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작년 상반기 전세계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건수는 260억 건, 게임 아이템 등의 구매로 일어난 소비자 지출이 360억 달러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이는 한화로 환산 시 약 42조 7천억 원에 이르는 어마어마한 규모입니다.

거기에 COVID-19로 인해 모임이 제한되고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난 영향으로 모바일 게임의 사용 빈도가 늘어나며 게임 회사뿐 아니라 게임을 통해 광고를 하는 업체들에게도 좋은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내 게임 산업은 세계에서도 인정받을 만큼 높은 수준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세계 게임 시장 점유율이 4위를 차지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게임 산업은 지금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수출 효자 종목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오늘은 게임 산업에 투자하는 TIGER KRX게임K-뉴딜 ETF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하기 데이터는 2021년 3월 기준입니다.)

 

TIGER KRX 게임 K-뉴딜 ETF란?

TIGER KRX 게임 K-뉴딜 ETF는 2020년 10월 7일 상장된 미래에셋자산운용의 상품으로 운용된지 반년도 채 되지 않은 신생 ETF입니다. 기초지수로는 KRX 게임 K-뉴딜 지수를 추종하고 있습니다. 이 지수는 유가증권시장 및 코스닥시장 상장종목 중 게임 산업군 내 대표기업 10 종목을 구성종목으로 하는 지수입니다. 종목의 정기변경은 매년 2회(2월, 6월) 이뤄지고 있습니다.

운용 수수료는 0.40%로 높은 편입니다.

시가총액은 362억 원이며, NAV는 11,165원, 일평균 거래량은 80,156주로 일거래금액 8억 9400만 원의 규모입니다.

배당은 1, 4, 7, 10, 12월 마지막 영업일 및 회계기간 종료일에 지급됩니다. 

 

 

TIGER KRX 게임 K-뉴딜 ETF 위험 수준 분석

투자위험성은 매우 낮은 위험, 낮은 위험, 보통 위험, 다소 높은 위험, 높은 위험, 매우 높은 위험의 6단계로 나뉘는데, TIGER KRX 게임 K-뉴딜 ETF는 투자위험성이 높은 위험의 단계로 측정됩니다. 이 단계는 고위험 자산에 80% 이상 투자하는 경우에 해당되며, 본 ETF는 운용된 지 3년 미만으로 투자 대상 자산의 종류 및 위험도를 감안하여 위험등급이 분류되었습니다. 3년 경과 시에는 실제 수익률 변동성으로 등급분류 기준이 변경되면서 위험등급이 변동될 수 있습니다.

트레킹 에러는 0.47%, 변동성은 32.00%입니다. (최근 3개월 기준)

 

 

TIGER KRX 게임 K-뉴딜 ETF의 수익률

이미지 출처 : tigeretf.com

TIGER KRX 게임 K-뉴딜 ETF의 3개월 간의 누적 수익률은 2.53%입니다. 상장 초기 마이너스 수익률로 고전을 면치 못했으나, 조금씩 상승하고 있는 모습이 보입니다. 2월 일시적으로 급상승했던 수익률은 다시 급락하였지만 차츰 회복의 기운이 보이고 있네요. 

 

 

TIGER KRX 게임 K-뉴딜 ETF의 구성종목

TIGER KRX 게임 K-뉴딜 ETF는 커뮤니케이션서비스에 92.48%로 자산의 거의 대부분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나머지 2.17%는 임의소비재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TIGER KRX 게임 K-뉴딜 ETF의 Total Top 10 Weighting은 94.66%입니다.
카카오게임즈, 넷마블, 엔씨소프트가 각각 25.35%, 25.33%, 24.83%로 나란히 1,2,3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나머지 비중은 컴투스, 웹젠, NHN, 더블유게임즈, 넵튠, 펄어비스, 위메이드 7개 종목에 분산하여 투자합니다. 

 

 

TIGER KRX 게임 K-뉴딜 ETF는 자산의 60% 이상을 국내 주식에 투자합니다.

작년 국내 게임 기업들의 모바일 신작이 흥행을 이뤄내며 신작 라인업을 준비하고 있고, 신규 콘솔 출시 등에 발맞춰 해외 진출로 영역 확장에 힘쓰고 있는 만큼 게임 업계의 전망은 밝을 예정입니다. 

지난 10년간 지속적으로 성장해온데다 유례없는 팬데믹인 COVID-19로 인해 게임 업계는 오히려 위기를 기회로 삼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출시된 지 얼마 안 된 신생 ETF라 수익률을 논하기에는 이른 감이 있지만, 충분히 투자 가치가 있는 시장이므로 관심 있으신 분들은 꼼꼼히 살펴보신 후 편입해보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 본 포스팅은 tigeretf.com 내 해당 ETF의 투자설명서 내용을 참고로 하여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