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ETF/섹터투자 ETF

[미국주식] 중국 인터넷 기업 투자 ETF KWEB

* 2021년 7월 23일 update *

안녕하세요, ETF WORLD입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달러로 중국 시장에 투자하는 ETF인 MCHI를 소개했는데요, 오늘 소개할 KWEB은 중국 시장 중에서도 인터넷 기업에 집중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현재 주식 시장 전반에 걸쳐 기술주의 인기가 매우 뜨겁습니다. 이는 중국 시장 또한 마찬가지인데요, 중국의 IT 기술은 우리의 예상보다 훨씬 빠르게 성장해왔고 국가 차원의 지원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중국의 대형 기술주들이 포함되어 있는 KWEB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KWEB ETF란?

 

KWEB ETF는 KraneShares CSI China Internet ETF의 티커입니다. 중국의 1등 기술주들만 골라 담은 ETF 상품으로, 2013년 7월 31일 상장되었습니다.

 

KWEB Summary DATA
운용사 CICC
운용수수료 0.76%
운용규모 $4.98B
일평균 거래량 $291.10M
배당률 0.32%
배당월 12월

KWEB ETF는 CICC라는 운용사에서 운용하고 있는 상품입니다.

운용 수수료는 0.76%로 매우 높은 편이지만, 중국의 42개 인터넷 기업에 모두 투자할 수 있다는 점에서 납득 가능한 수준입니다.

운용 규모는 49억 8천만 달러로, 원화로 환산 시 5조 7344억 원 선입니다.

일평균 거래량은 2억 9110만 달러이고, 배당률은 0.32%로 매월 12월에 배당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KWEB ETF의 수익률

 

[최근 1년 차트]

 

이미지 출처 : etf.com

[최근 5년 차트]

 

이미지 출처 : etf.com

KWEB ETF의 지난 1년간의 Total Return은 -7.10%입니다. 2021년에 접어들며 신고점을 찍었던 주가는 바로 급락하며 하향세를 타고 있습니다. 장기 수익률은 아직 마이너스를 기록하지 않고 있지만, 하락폭이 매우 크다는 것이 걸리네요.

6개월 전 80%대를 육박하던 수익률과 비교해보면 자금의 이동이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KWEB ETF의 투자 국가 (Top 10)

 

Hong Kong (홍콩) 73.00%
China (중국) 27.00%

6개월 전 홍콩과 중국의 투자 비율이 거의 반반이었는데, 중국 쪽 비중이 많이 줄었습니다.

홍콩이 73%, 중국이 27%를 차지하고 있고 0.98%의 비중을 투자하던 미국은 제외되었습니다.

 

 

KWEB ETF의 구성 종목 (Top 10)

 

Tencent Holdings Ltd. 10.47%
Alibaba Group Holding Ltd. Sponsored ADR 9.40%
Meituan Class B 7.72%
Pinduoduo, Inc. Sponsored ADR Class A 6.76%
JD.com, Inc. Sponsored ADR Class A 6.40%
NetEase, Inc. Sponsored ADR 4.39%
Bilibili, Inc. Sponsored ADR Class Z 4.11%
Baidu Inc Sponsored ADR Class A 3.90%
Full Truck Alliance Co. Ltd. Sponsored ADR 3.90%
KE Holdings, Inc. Sponsored ADR Class A 3.73%
합계 60.78%

Total Top 10 Weighting은 절반을 뛰어넘는 60.78%의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MCHI와 마찬가지로 Top10 기업 중 텐센트와 알리바바 등 중국을 대표하는 기업들이 상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KWEB ETF의 장단점

 

# 장점 1. 중국 1등 기술주를 한 번에

중국을 대표하는 1등 기술주들을 한 번에 사서 분산투자할 수 있다는 점도 매력 포인트입니다. 개별 매수가 어려운 종목도 ETF 상품이라면 매수가 가능합니다.

 

 

# 단점 1. 비싼 운용 수수료

장기 투자자들에게는 운용 수수료 또한 고려해야 할 대상인데, 0.76%에 달하는 운용 수수료는 매우 부담스럽습니다. 

 

# 단점 2. 추락하고 있는 수익률

수익률 그래프에서도 나타나듯 KWEB ETF는 올해 2월 급락한 이후 계속 수익률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아직 장기 수익률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지는 않지만 이런 흐름이라면 장기 수익률도 마이너스를 기록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KWEB ETF는 중국의 IT 기업에 투자하고 싶지만 어떤 종목을 매수해야 할지 선택이 어려울 때 좋은 답이 될 수 있습니다. 중국의 IT 시장은 날이 갈수록 몸집을 키워가고 있고 무서운 속도로 발전하고 있으므로, 현재 시점에서나마 포트폴리오에 구성한다면 미래에 훌륭한 수익으로 보답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