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ETF/섹터투자 ETF

[미국주식] 2차전지 배터리 투자 LIT ETF

* 2021년 6월 13일 update *

안녕하세요, ETF WORLD입니다.

 

요즘 전기차 시장에 대한 관심이 매우 뜨겁습니다.

환경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점차 전기차에 대한 인프라도 확대되어 가고 있습니다. 전기차로 대표되는 기업 테슬라의 주가가 상승되면서 관련 산업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는데요, 오늘은 전기차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리튬 배터리 분야에 투자할 수 있는 ETF인 LIT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LIT ETF란?

 

LIT ETF는 Global X Lithum & Battery Tech ETF의 티커입니다. 리튬배터리 개발, 제조 업체를 포함한 LIT ETF는 2010년 7월 22일 상장되었으며, 보유 종목수는 총 40개입니다. 

 

LIT Summary DATA
운용사 Mirae Asset
운용수수료 0.75%
운용규모 $3.44B
일평균 거래량 $38.70M
배당률 0.38%
배당월 6 / 12월

LIT ETF는 미래에셋의 자회사인 Global X가 운용하고 있습니다.

운용 수수료는 0.75%로 다른 ETF에 비해 매우 높은 편입니다.

운용 규모는 34억 4천만 달러 선으로, 원화로 환산 시 3조 8472억 원을 넘는 금액입니다. 규모 자체로만 본다면 우량하다고 볼 수 없지만, 앞으로의 미래 성장성에 기대를 걸고 투자하는 상품이라고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평균 거래량은 3억 8700만 달러이고, 배당률은 0.38%입니다.

배당은 1년에 2번 반기별로 진행됩니다.

 

 

LIT ETF의 수익률

 

[최근 1년 차트]

 

이미지 출처 : etf.com

[최근 5년 차트]

 

이미지 출처 : etf.com

LIT ETF의 지난 1년간의 Total Return은 114.71%입니다. 상장 이후의 Return으로 보면 7.63%로 좋은 성과라고 할 수 없습니다. 배당 성장률면에서도 변동폭이 매우 크기 때문에 배당을 중요시 하는 투자자에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다만 현재 전기차 시장이 큰 주목을 받고 있고, 미래에는 그 시장성이 더욱 기대되기 때문에 충분히 투자할만한 메리트가 있습니다.

 

 

LIT ETF의 주요 투자 국가 (Top 10)

 

China (중국) 30.77%
United States (미국) 22.56%
Korea, Republic of (대한민국) 11.79%
Hong Kong (홍콩) 11.48%
Australia (호주) 7.43%
Japan (일본) 6.33%
Chile (칠레) 4.59%
Germany (독일) 2.06%
Taiwan, Provice of China (대만) 1.77%
Netherlands (네덜란드) 0.80%

LIT ETF의 주요 투자 국가를 살펴보면 미국 상장 ETF지만 다양한 국가들의 기업을 포트폴리오에 포함시키고 있습니다. 중국이 30.77%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고, 미국이 22.56%로 그 뒤를 따르고 있습니다. 한국은 11.79%로 세 번째를 차지하고 있네요.

 

 

LIT ETF의 구성 종목 (Top 10)

 

Albemarle Corporation 12.60%
EVE Energy Co. Ltd. Class A 6.14%
Contemporary Amperex Technology Co., Ltd. Class A 5.56%
Ganfeng Lithium Co., Ltd. Class A 5.55%
Yunnan Energy New Material Co., Ltd. Class A 5.45%
BYD Company Limited Class H 5.04%
Wuxi Lead Intelligent Equipment Co. Ltd. Class A 4.62%
NAURA Technology Group Co Ltd Class A 4.48%
Mineral Resources Limited 3.99%
Sociedad Quimica Y Minera De Chile S.A. Sponsored ADR Pfd Class B 3.99%
합계 57.42%

Total Top 10 Weighting은 57.42%입니다. 12.60%로 Top을 차지하고 있는 Albemarle Corporation은 리튬광산 채굴 기업으로, 전 세계 리튬 생산량의 34%를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1위를 제외하고는 전체적으로 굉장히 고른 비율로 분포하고 있습니다.

 

 

LIT ETF의 장단점

 

# 장점 1. 미래가 기대되는 시장성 

전기차가 미래의 운송수단에서 핵심이 될 것이라는 것은 이미 예견된 사실이고, 실제로도 현실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전기차의 수요가 늘어날수록 리튬 배터리의 수요도 당연히 상승할 수밖에 없겠죠. 아직 운용 규모면에서는 우량하지 않더라도 미래의 기대성 하나만으로도 충분히 투자할 가치가 있는 ETF입니다.   

 

 

# 단점 1. 비싼 운용 수수료

운용 수수료가 0.75%로 타 ETF에 비해 높은 편입니다. 그러나 중국, 미국, 한국 등 다양한 국가의 기업들과 리튬배터리라는 특정 테마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있기 때문에 납득 가능한 수준의 운용 수수료입니다.

 

# 단점 2. 다소 변동성이 큰 퍼포먼스

안정성을 추구하는 투자자에게는 맞지 않는 상품입니다. 변동성이 매우 큰 편이고, 퍼포먼스 또한 미래의 시장성을 보고 투자하는 상품이기 때문에 충분히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LIT ETF의 핵심을 리튬배터리의 가장 큰 수요 요인인 전기차 시장으로 보고 있지만, 그 외에도 스마트폰을 포함한 각종 전자기기에서도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가 매우 기대되는 ETF입니다.

미래 산업에 관심이 있고, 특히나 전기차 시장에 대한 확신이 있는 분들이라면 포트폴리오에 추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