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ETF/성장기업 ETF

[미국주식] 고배당 성장주 투자 HDV ETF

안녕하세요, ETF WORLD입니다.

 

투자 초보자의 개별주 투자는 기업 분석에 있어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보통은 ETF로 시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전문화된 데이터로 분산 투자하여 리스크를 줄일 수 있고, 다양한 특성을 가진 상품들이 존재하므로 원하는 ETF를 구매하여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여러 ETF를 공부하면서 특히 매력을 느끼는 상품 중에 하나가 바로 고배당 성장주에 투자하는 ETF인데요, 꾸준하게 매출 상승을 유지하여 배당을 늘리는 우량 기업들로 이루어져 있어 수익률 외에도 배당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SSGA의 SDY ETF라는 배당 성장주를 공부해봤는데, 오늘은 같은 성격의 상품인 Blackrock의 HDV ETF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하기 데이터는 2021년 5월 기준입니다.)

 

HDV ETF란?

HDV ETF는 iShares Core High Dividend ETF의 티커입니다. Blackrock이 운용하는 상품으로 2011년 3월 29일 개시되었으며, 추종 지수는 Morningstar Dividend Yield Focus TR입니다. 이 지수는 높은 수익 잠재력과 배당 지속 가능성이 있는 75개의 고수익 미국 주식의 배당 가중 지수를 추적합니다.

 

HDV ETF의 운용 수수료는 0.08%로 매우 저렴합니다.

운용 규모는 70억 달러로, 원화로 환산 시 7조 9065억 원입니다.

일평균 거래량은 3493만 달러입니다.

배당률은 3.70%이며, 배당은 분기별로 이뤄지고 있습니다.

 

 

HDV MSCI ESG 분석

HDV ETF는 10점 만점에 6.57점으로 MSCI ESG 펀드 등급 A를 받았습니다.

MSCI ESG 펀드 등급은 환경, 사회 및 거버넌스 요인으로 인해 발생되는 포트폴리오의 장기적 위험과 기회를 측정하여 결정됩니다. ESG 펀드 등급은 CCC(최악)부터 AAA(최고)까지 7단계로 구분됩니다.

해당 지표는 안 좋은 기업을 투자 대상에서 제외하는 전략으로 사용됩니다.

 

 

HDV ETF의 투자스타일

MSCI FaCS는 ETF 스타일 투자 서비스의 기반으로, ETF를 포함한 주식 포트폴리오의 요인 특성을 평가하고 보고하는 표준 방법입니다. Factor Box는 MSCI가 투자 데이터를 분석하는 평가 항목 6가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프의 가운데에 가까울수록 평균에 가까운 투자스타일을 나타냅니다.

Underweight, Neutral, Overweight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 Underweight : 약한 투자스타일

- Neutral : 평균적인 투자스타일

- Overweight : 강한 투자스타일

 

HDV ETF는 Yield 항목을 제외한 모든 항목에서 평균적인 투자 스타일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Yield : Overweight]

HDV ETF는 배당이 높은 기업에 투자하는 스타일입니다.

 

 

HDV ETF의 수익률

이미지 출처 : etf.com

HDV ETF의 지난 1년간의 Total Return은 26.97%입니다. 앞서 소개한 SDY ETF에 비하면 수익률은 조금 떨어지는 편이지만, 장기 수익률도 마이너스를 기록한 적이 없는 상품입니다. 변동성은 있는 편이나, 작년 말 이후로 꾸준하게 우상장해 온 것이 확인됩니다.

 

 

HDV ETF의 구성 종목

HDV ETF는 에너지 섹터에 가장 높은 비중을 두고 있습니다. 헬스케어, 필수소비재, 금융, 기술이 10%대의 높은 비율로 투자받고 있고, 그 외 유틸리티, 통신 서비스, 산업, 경기소비재, 원자재 섹터에 분산 투자하고 있습니다.

 

HDV ETF의 Total Top 10 Weighting은 55.23%입니다. 전반적으로 Top 10의 투자 비중은 고른 분포를 보이고 있습니다. 포함된 기업들은 수익률 보다도 배당에 더욱 집중하며, 배당 성장을 유지해온 기업들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배당주는 매도 시 시세차익으로 얻는 수익 외에도 배당금으로 별도의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매력인데요, 오늘 소개한 HDV ETF는 3%대의 고배당에 해당하는 상품입니다. 주당 가격은 $98.35로 크게 부담이 없는 수준이며, 특히나 저렴한 운용 수수료로 장기 운용 시에도 메리트가 있습니다. 

요즘 같은 저금리 시대에 이런 고배당주들에 투자를 하는 것도 자산을 늘리는데 도움이 되겠죠. 

배당은 분기별로 지급되고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수익으로 투자의 쏠쏠한 재미를 느끼기에도 좋을 것 같습니다.